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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스톤디자인 수업 고도화

Pre 캡스톤디자인 수업 도입

  • 캡스톤디자인 수업을 원할히 수행할 수 있도록 사전 교육과정을 설계, 캡스톤디자인 본 수업에 대한 진입 장벽을 낮춤.
  • 캡스톤디자인 수업에 필요한 전반적인 기초 역량 (자기 주도적 문제해결 능력, 논문 및 특허 검색방법, 보고서작성 방법, 프레젠테이션, 팀워크 리더쉽,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교육과정
  • 산업체 담당자의 산업 현장 소개 및 현안 문제를 수업시간에 소개하고 학생들이 상위 캡스톤디자인 수업에서 주제 선택에 용이하도록 지원

캡스톤 디자인 필요 역량 교육

산업 및 지역 현장 애로사항 파악

캡스톤
디자인 진입

교내 캡스톤디자인 유사 과정 정규 수업으로 통합

  • 교내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캡스톤디자인 형태의 교육과정을 통합하여 수행하여 이론 및 실전을 통합한 효과적이며 실질적인 산학협력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이 진행될 수 있도록 유도
  • LINC 3.0 사업단 내 산학협력 교육센터에서 캡스톤디자인 수업 참여기업 발굴 및 수업 매칭, 수업운영, 성과관리 등의 전반적인 사항을 담당

LINC 3.0 참여 학사조직의
캡스톤디자인 정규 교과 개설

기업-학교, 지역-학교 맞울림 캡스톤

학제간 융합 캡스톤

소상공인 상생

통합 정규 교육과정으로 재편성하고 전임교원이 주체가 되어 다양한 형식으로 진행

다양한 형태의 캡스톤디자인 수업 개설

  • 맞울림 캡스톤디자인
    • 기업의 전문가가 산업 현장의 문제를 해결해야 할 프로젝트로 제시하고 캡스톤 수업의 학생과 지도교수와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수업방식
    • 기업과 학교의 ‘맞울림’을 통해 학생에게는 자기주도적 문제해결 능력을 가진 사회수요 맞춤형 인재로 양성될 수 있게 지원하며, 기업에게는 시급히 해결해야 할 현안문제에 대한 돌파구를 대학의 자원을 통해 찾을 수 있도록 지원
  • 융합 캡스톤디자인 mc² 수업 개설
    • 캡스톤디자인 수업의 주제 발굴의 용이성과 융합적 내용을 강화하기 위해 다학제간 융합 캡스톤디자인 수업(multidisciplinary concergence capstone design, mc²) 개설
    • 2개 이상의 학과 교수가 팀티칭으로 개설하며 하나의 학문분야에서 해결할 수 없는 융합적인 기업 혹은 사회 문제 해결을 목적으로 수업을 진행
  • 소상공인 상생 캡스톤디자인
    • 규모가 작은 중소기업 및 소상인 업체에 기술 및 경영지원을 하기 위한 지역 사회 상생 캡스톤디자인 수업 개설
    • 지역 업체에 직접 방문하여 현장실습 형태의 캡스톤디자인 수업이 될 수 있도록 설계
  • 비이공계 캡스톤디자인
    • 비이공계학생 대상으로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 진행
    • 인문사회, 예술체육의 학문관점에서 창의적 문제해결 아이디어 도출
    • 지역 사회 문제 및 비이공계 산업현장의 문제를 정의하고 주제별 해결 방안을 도출

캡스톤디자인 우수강의상 신설 및 C-HOF membership 운영

  • 캡스톤디자인 수업 지도교수 중 강의평가, 우수강의 추천 비율, 제출된 강의 포트폴리오 등의 심사기준을 바탕으로 우수강의를 시상
  • 우수강의 수상자는 교원 업적평가 캡스톤디자인 운영 점수 2배 상향
  • 캡스톤디자인 명예의 전당 C-HOF*(Capstone design Hole of Fame) membership 신설하여 3회 연속 캡스톤디자인 우수강의 수상 교수를 가입시켜 교내 캡스톤디자인 우수성과 확산에 활용

    * C-HOF(Capstone design Hole of Fame) membership 혜택 : 연구년 소요 기한 1년 단축, 영구 주차권, 기념현판

산학협력 교육센터 신설

  • LINC 3.0 사업단 내에 산학협력 교육센터를 신설하여 캡스톤디자인 수업 참여기업 발굴 및 수업 매칭, 수업운영, 성과관리 등의 전반적인 사항을 담당
  • 산학연계 캡스톤디자인 수업이 실질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
  • 산학협력 교육 운영위원회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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