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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기술 (ET)
경제성을 개선한 탄소나노튜브 적용 열선 도로노면 구조
  • 대표 발명자
    허종완,김선교
  • 출원번호
    10-2025-0032566 (2025-03-13)
  • 기술정보
    겨울철 도로의 결빙을 방지하기 위해 열선에서 발생한 열을 효과적으로 상 부층으로 전달하면서도 열손실을 최소화하고, 탄소나노튜브 및 완충부재를 포함하 는 상부층을 형성하여 열전도 효율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도로의 열팽창에 따른 균 열과 구조적 변형을 방지하여 장기적인 내구성을 확보할 수 있는 열선도로
  • 발명의 효과
    (a) CNT 혼합 콘크리트 기반 열선을 사용함으로써 도로 표면에 전달되는 열에너지가 더욱 빠르고 균일하게 확산되어, 겨울철 결빙 예방 효과가 크게 높아지며 이는 도로 안전성 확보뿐 아니라, 유지·관리 작업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는 데 기여함 (b) CNT가 고가라는 점을 고려해 도로 표면과 열선이 접촉하는 구간과 도로 표면에 CNT 혼합 콘크리트를 부분적으로 적용함으로써, 기존 대비 CNT 사용량을 최소화하면서도 충분한 열 전달 효율을 달성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전체 공사비를 절감하면서도 높은 성능의 유지가 가능함 (c) 산처리 과정을 거친 CNT는 콘크리트 및 아스팔트 내 분산성이 향상되어, 열전달 성능과 미세 균열 억제 효과가 극대화 시키고 이로써 국부적인 열선 구간에서도 구조적 안정성이 높아지고, 도로 수명이 연장되어 장기적으로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함 (d) 전 세계적으로 도로 결빙으로 인한 교통사고, 인프라 손상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어, 도로·교량·공항 활주로·철도 등 결빙 취약 구간에 적용하여 위 문제에 대한 해결책 제시가 가능함
  • 주요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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