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발명은 항공기 활주로 말단부, 철도 종단구간, 고속도로 방호구간 등에서 발생하는 고에너지 충격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충격 흡수형 고공극 콘크리트 구조체(IMAS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본 구조체는 충격 시 의도적으로 파괴되며 에너지를 흡수하고, 구조 건전성을 전기적 방식으로 실시간 감지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며, 동시에 겨울철 외기 환경에서도 결빙을 억제할 수 있는 열 기능을 겸비한다.
이를 위해 본 발명에서는 초음파 분산 처리된 다중벽 탄소나노튜브(MWCNT)를 실리카 졸겔 공정으로 기능화하여, 포케톤(Poketone) 및 활성탄 계열의 골재 표면에 코팅함으로써, 충격 시 콘크리트 내부에서 골재와 시멘트 사이의 계면 박리 현상을 방지하도록 하였다. 본 발명의 핵심 기술 중 하나인 이 CNT 졸겔 코팅층은 콘크리트 내에 적용된 다양한 골재와 시멘트 수화물(C-S-H) 간의 계면 결합력을 향상시켜, 재료 간의 일체화 수준을 높이고, 충격 시 골재의 고유한 물성이 효과적으로 콘크리트 전체 구조체에 전달되도록 한다.
또한 본 발명은 포케톤 메쉬를 CNT 졸겔 코팅 후 잔골재 일부로 혼입함으로써, 구조체의 전반적인 강성은 낮게 유지하되, 국부적으로 충격 에너지를 흡수하고 완화할 수 있는 재료 설계를 구현하였다. 포케톤은 높은 인성과 변형 복원력을 갖추고 있어, 충격 에너지를 급격히 분산시키는 동시에 항공기 동체에 전달되는 2차 충격을 저감하는 효과를 제공한다. 이로써 IMAS 시스템은 충격에 쉽게 부서지도록 설계되면서도, 구조체의 통합성은 유지되는 특징을 갖는다.
한편, 전기전도성과 다공성이 우수한 야자수 기반 활성탄을 주된 잔골재로 활용하고, 그 내부에 PCM(상변화물질)을 진공 함침시켜, 충격 흡수와 동시에 겨울철 결빙 방지 기능을 구현하였다. PCM은 일정 온도 이하에서 고체에서 액체로 상변이를 일으키며 잠열을 방출하여, 구조체 표면의 온도 하강을 완화시킴으로써 활주로 및 도로 노면의 결빙을 억제하고, 항공기 착륙 시 제동 실패 등의 사고를 예방하는 데 기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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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 발명자
- 허종완,김영찬,김선교,이헌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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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원번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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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025-0135258
(2025-09-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