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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업화 이후 전 세계의 화석연료의 사용 증가에 따른 이산화탄소의 배출량 또한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 EU, 미국 등의 주요국과 국제 기구들은 이산화탄소 배출량 줄이기 위한 많은 정책을 제안하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국제적 흐름에서 이산화탄소 분리를 위한 분리막 공정은 높은 에너지 효율성과 운전의 편리성 등의 많은 경제적 가치에 의하여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져 왔다. 다양한 기체 분리막 소재 중 PIM-1(polymer intrinsic microporosity-1)은 뒤틀린 구조에서 기인한 높은 기체 투과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유망한 소재로써 다양한 방면으로 연구되어졌다. 높은 기체 투과도를 가진다는 장점에도 불구하고 trade-off 관계에 의하여 높지 않은 기체 선택성의 한계점이 존재함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PIM-1 분리막에 PEG/PPG-CN을 첨가함으로써 CO2의 용해도 증가에 따른 기체 선택도를 높이고 고온에서 열처리를 진행하여 PIM-1과 PEG/PPG-CN의 사이아노기가 트라이아진으로 전환되는 열적 재배열을 유발하였다. 그 결과 적절한 양의 PEG/PPG-CN이 첨가되고 열처리된 PIM-1 분리막의 성능은 단순히 열처리만 된 PIM-1 분리막과 비교하였을 때 단일 기체 조건에서 120% 더 높은 이산화탄소의 투과도와 각각 143%와 142% 더 높은 CO2/N2와 CO2/CH4의 선택도를 가지는 것으로 측정되었다. CO2/N2 혼합 기체 조건에서는 4799.00 barrer의 이산화탄소 투과도와 33.52의 CO2/N2 선택도를 보이며 실제 기체 분리 공정의 적용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고분자 주쇄 사이에 형성된 트라이아진의 가교에 의하여 기체 분리막이 가소제 저항성(anti-plasticization)을 가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 대표 발명자
      김태현
    • 출원번호
      10-2024-0193919 (2024-1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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